본문 바로가기
영화 이야기

나는 당신의 남자

by 동쪽구름 2022. 3. 29.

이런저런 이유로 갈등을 빚게 되는 인간 대신 취향에 맞는 외모와 성격, 나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나만을 위해 존재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배우자 또는 연인으로 가질 수는 없을까? 독일 영화 ‘I am Your Man’은 이런 소재를 가지고 만들어진 영화다.

 

박물관의 고고학자인 이혼녀 ‘알마’는 이성과의 사랑보다는 고고학 연구에 몰두하며 살고 있다.  그녀는 부족한 연구비를 충당하기 위해 로봇 회사의 실험에 참여하게 된다. 남성 로봇과 3주간 동거한 뒤, 보고서를 제출하는 게 그녀에게 주어진 일이다. 로봇 ‘톰’ 은 오직 그녀를 위한 알고리즘으로 프로그램된 맞춤형 로맨스 파트너이다. 

 

그녀는 그를 창고방에 재우고, 부담스러운 손님으로 여긴다. 톰은 그녀의 환심을 사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인다. 

 

아버지 집에서 언니와 함께 옛 사진을 보던 알마는 자신이 어린 시절 짝사랑했던 소년도 ‘톰’이었으며, 그 역시 파란 눈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기억해 낸다. 톰의 완벽함을 거부하던 알마는 차츰 그에게 빠져 들고, 결국 그와 섹스를 하게 된다. 

 

그다음 날, 톰을 위한 아침을 준비하던 그녀는 더 이상 이 실험을 계속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된다. 그는 달걀이 반숙이건 완숙이건, 아니 채 익지 않았어도 맛있게 먹을 것이다. 로봇인 그는 달걀을 먹을 필요도 없다. 그녀는 자신이 아는 방법으로 그를 사랑하려고 하지만, 과연 그런 것이 진짜 사랑인지 혼란에 빠진다. 

 

더 이상 실험을 할 수 없다고 그를 내보낸 그녀는 아파트 창을 통해 가방을 끌고 사라져 가는 그를 바라다본다. 그가 낙심한 듯 잠시 고개를 떨구고 서 있는 것을 보던 그녀는 불현듯 그를 잡기 위해 뛰어 나가지만 그는 이미 사라지고 없다. 

 

다음 날 로봇 회사에서 실험 점검을 위해 사람이 (실은 그녀도 로봇이다) 나온다. 톰이 회사로 돌아가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알마는 차를 몰아 그를 찾으러 간다. 

 

과연 우리가 사랑이라고 부르는 감정은 무엇인지, 인간의 사랑과 학습능력을 갖춘 완벽한 로봇의 사랑은 어떻게 다른가 등을 생각하게 된다.

 

남자와 여자가 느끼는 사랑의 차이를 이 영화에서도 발견했다. 알마는 같은 실험에 참여한 중년 남자와 그의 여성 파트너 로봇을 길에서 만난다. 그 남성은 너무나 만족하고 행복해하며, 파트너 로봇과 계속 지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한다. 분위기 상, 그는 성적으로 크게 만족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톰에 대한 알마의 사랑은 그를 위한 아침 식사를 준비하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사랑하는 남자가 맛있게 먹을 완벽한 삶은 달걀을 정성스레 만드는 그녀. 아마도 남자와 여자가 느끼는 사랑의 차이가 이런 것이 아닌가 싶다. 

 

이 영화는 대사가 모두 독일어고 영어 자막이 있다. 나는 독일말을 모르기 때문에 자막을 보았고, 굳이 대사를 틀어놓을 필요는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아듣지 못하는 독일어 대사를 이어폰으로 들으며 보았다. 이 영화를 보며 언어란 음악과 같은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말의 고저장단, 음성에 실린 감정은 효과음으로 훌륭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 영화는 지금 YouTube, Hulu, Prime Video, Apple TV 등에서 볼 수 있다. 

 

'영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탑 건: 매버릭  (2) 2022.06.29
굿 럭 투 유, 레오 그란데  (0) 2022.06.19
뮌헨 - 전쟁의 문턱에서  (0) 2022.02.10
텐더 바 (The Tender Bar)  (0) 2022.01.20
해변의 여인  (0) 2022.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