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이야기

파워 오브 도그

by 동쪽구름 2021. 12. 10.

1925 년 몬태나주, 부유한 목장주 형제 ‘필’과 ‘조지’는 소떼를 몰고 마을로 가던 길에 과부 ‘로즈’가 운영하는 여관에 머물며 식당에서 밥을 먹는다. 거친 카우보이 형 필과 달리 신사의 매너를 가진 조지는 로즈에게 호감을 갖게 된다. 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조지는 로즈와 결혼을 하고, 로즈는 여성 같은 성품의 아들 ‘피터’와 함께 목장으로 들어온다. 곧 피터는 조지의 돈으로 대학에 진학하여 의학을 공부하게 된다.

 

필은 로즈를 노골적으로 괴롭히거나 위협하지는 않지만 늘 주변을 맴돌며 무언으로 그녀에게 괴로움을 준다. 아무 짓도 하지 않으면서도 로즈를 짓누르는 필의 역할을 배우 ‘컴버배치’는 멋지게 연기해 낸다. 그는 이 영화로 아마도 내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를 것 같다.

 

조지가 주지사 부부를 목장으로 저녁 초대를 한다. 조지의 부모님도 오기로 한 자리다. 조지는 형 필에게 만찬에 오려면 씻고 오라고 한다. 식사 후, 조지는 로즈에게 피아노를 쳐 보라고 하지만, 그녀는 긴장감에 피아노를 치지 못한다. 주지사 부부가 자리를 뜨자, 로즈는 남아있던 잔의 술을 단숨에 마셔 버린다. 

 

방학에 목장으로 돌아온 피터는 카우보이 집단의 손쉬운 놀림거리가 된다. 어느 날 피터는 목장 주변을 배회하다가 가끔 필이 혼자 찾아오는 장소를 발견하게 된다. 상자 속에서 ‘브랑코 헨리’의 이름이 적힌 남자들의 나체 사진들이 들어 있는 잡지들을 발견한다. 밖으로 나간 피터는 브랑코 헨리의 이니셜이 새겨진 손수건을 목에 두르고 연못에서 목욕을 하고 있는 필을 보게 된다. 피터를 본 필은 그를 쫓고, 피터는 죽을힘을 다해 도망친다. 

 

그일 이후, 필은 피터를 우호적으로 대하며 말 타는 것을 가르쳐 주고, 학교로 돌아가기 전에 주겠다며 소가죽을 엮어 올가미 줄을 만든다. 한편 로즈는 시도 때도 없이 술을 마셔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다.

 

어느 날 인디언이 목장에 찾아와 널어놓은 소가죽을 팔라고 하자, 하녀가 서둘러 그들을 쫓아버린다. 필은 매년 필요한 만큼 소가죽을 사용한 후, 나머지는 모두 불태워 버린다는 것이다. 이를 알게 된 로즈는 돌아가는 인디언을 불러 소가죽을 몽땅 주어버린다. 

 

목장 일을 마치고 돌아온 필은 소가죽이 없어진 것을 발견하고 크게 화를 내지만 로즈와 대면하지는 않는다. 이제 가죽이 없어 올가미를 만들 수 없다고 하자, 피터가 그 정도의 가죽은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한다.

 

피터가 준 가죽으로 올가미를 엮으며 필은 브랑코 헨리가 영하의 추위에서 체온으로 자신의 생명을 구해주고 죽었다고 말한다. 두 사람이 벌거벗고 있었느냐는 피터의 질문에 그는 대답하지 않는다. 피터가 담배를 말아 불을 붙여 건네주자, 피터가 이를 받아 피운다. 그렇게 다분히 매혹적인 분위기에서 담배 하나를 주고받으며 피운다. 

 

다음날 아침, 필이 나타나지 않자 그의 침실로 올라간 조지는 심하게 아픈 그를 발견해서 의사에게 데리고 간다. 필의 장례식날, 의사는 그가 탄저병으로 죽은 것 같다고 한다.

 

피터가 건네 준 가죽은 그가 들판에 죽어 있는 소에게 벗겨 낸 가죽이었다.

 

영화 제목인 ‘파워 오브 도그’(The Power of the Dog)는 “제 영혼을 칼에서 건지시며, 저의 소중한 것을 개들의 힘으로부터 구하소서”(시편 22장 20절)라는 성경 구절에서 따온 것이다.

 

조지와의 결혼으로 신분 상승을 이루었지만, 목장의 여주인 역할이 어색한 로즈. 아마도 동성애자였을 필은 어쩌면 여성적인 피터에게서 숨겨진 자신의 모습을 보았을 것이다. 거친 카우보이들의 세계에서 그는 자신의 정체성을 숨긴 채 과장된 삶을 산 것은 아닌가 싶다. 한편 피터는 가냘파 보이는 외모와 달리 살인적인 차가움을 지녔다. 

 

이 영화는 지금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다.

 

'영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포기버블(The Unforgivable)  (0) 2021.12.23
CODA (코다)  (0) 2021.12.16
핀치 (Finch)  (0) 2021.11.14
뉴스 오브 더 월드  (0) 2021.11.09
크라이 마초  (0) 2021.09.26